존 레논
존 윈스턴 오노 레논(John Winston Ono Lennon, 1940년 10월 9일 ~ 1980년 12월 8일)은 영국의 가수이다. 비틀즈의 창립 멤버로서 레논은 폴 매카트니와의 공동 작곡(레논-매카트니)을 통해 "로큰롤 역사상 가장 인기있는 음악을 썼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그는 영국 싱글 차트에서 폴 매카트니에 이어 두 번째로 가장 성공적인 작곡가로 기록되어 있다. 「기네스 월드 레코즈」에서는 가장 성공한 작곡 팀의 한 명으로서 「차트 1위의 곡이 미국에서 동료 폴 매카트니가 32곡, 레논이 26곡(공동 작곡은 23곡), 영국 차트로 레논이 29곡, 매카트니가 28곡(공동 작곡이 25곡)」으로 소개하고 있다. 레논이 작곡에 참여한 비틀즈 곡로는 「I Want To Hold Your Hand」와 「She Loves You」, 리드 보컬이었던 「Please Please Me」 「A Hard Day's Night」 「Help!」 「Strawberry Fields Forever」 「All You Need Is Love」 「Across the Universe」 「Come Together」이 있다. 또한 솔로로는 「Love」 「Imagine」 「Starting Over」 등을 발표했다.
1965년 비틀즈의 다른 멤버들과 함께 대영 제국 훈장 5등급(MBE)을 받았는데, 이는 당시 대중음악가로서는 이례적인 서훈이었다. 그러나 존 레논은 영국의 베트남전 참전에 대한 비판의 의미로 후에 이 훈장을 반납한다.
레논은 음악과 영화, 책, 회견과 인터뷰 등을 통해 반항적인 성향과 통렬한 재치를 드러냈으며 평화 운동과 그림 작품으로 논란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비틀즈 해체 이후 레논은 《John Lennon/Plastic Ono Band》, 《Imagine》 등의 앨범과 〈Imagine〉, 〈Give Peace a Chance〉, 〈Love〉 등의 곡을 통해 성공적인 솔로 경력을 쌓았다. 1973년에 미국으로 건너가 1978년 미국 시민권을 취득하였다.
레논의 마지막 앨범이 된 《Double Fantasy》는 1981년 그래미상 시상식에서 '올해의 음반' 수상작으로 선정된다.
레논은 사후인 1987년 작곡가 명예의 전당에, 1994년에는 로큰롤 명예의 전당에 헌액되었으며 2008년에는 100명의 위대한 영국인을 묻는 BBC의 설문조사에서 8번째로 선정되었다. 《롤링 스톤》지는 2004년 “역사상 가장 위대한 아티스트 50인”(The Fifty Greatest Artists of All Time) 중에서 레논을 38위로 선정했고, 2008년에는 역사상 가장 위대한 가수에 5위로 선정하였다.
출생명은 존 윈스턴 레논 (John Winston Lennon) 이었지만, 오노 요코와 결혼 후는 존 윈스턴 오노 레논으로 개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