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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을 많이 한다고 해서 지혜로운 사람은 아니다. 미움과 두려움에서 벗어나 고요한 그런 사람이 지혜로운 사람이다.
所謂智者 不必辯言 無恐無懼 守善爲智/소위지자 불필변언 무공무구 수선위지
강제가 아니고 정의와 순리대로 남을 인도하고 정의를 지키는 지혜있는 사람을 도를 실천하는 사람이라고 부른다.
常愍好學 正心以行 擁懷賓慧 是謂爲道/상민호학 정심이행 엉회보혜 시위위도
일을 잘 처리한다고 해서 공정한 사람은 아니다. 옳음과 그름 이 두 가지를 잘 분별하는 이가 현명하다.
好經道者 不競於利 有利無利 無欲不惑/호경도자 불경어리 유리무리 무욕불혹
아무것도 가진 것 없이 크게 즐기며 살자. 우리는 광음천의 신들처럼 즐거움을 먹으며 살자.
我生已安 淸淨無爲 以樂爲食 如光音天/아생이안 청정무위 이락위식 여광음천
말을 많이 한다고 해서 도를 실천하는 사람은 아니다. 들은것이 적더라도 직접 체험하고 진리에서 벗어나지 않음이 도를 실천하는 사람이다.
奉持法者 不以多言 雖素少聞 身依法行 守道不忘 可謂奉法 / 봉지법자 불이다언 수소소문 신의범행 수도불망 가위봉법
마음에 뜻한 바 없고 거짓말하는 자는 머리를 깎았더라도 수행자가 아니다. 욕망과 탐욕에 차 있는 자가 어찌 수행자이겠는가
所謂沙門 非必除髮 妄語繭取 有欲如凡/소위사문 비필제발 망어탐취 유욕여범
침묵을 지키더라도 어리석고 무지하면 성자가 될 수 없다, 어진 이가 저울을 가지고 달듯 선을 취하고 악을 피하면 그는 성자다.
所謂仁明 非口不言 用心不淨 外順而已./소위인명 비구불언 용심부정 외순이이
악을 물리치면 그것으로 그는 성자이다. 선과 악 두 가지를 분별할 줄 알면 그것으로 그를 성자라 부른다.
謂心無爲 內行淸虛 此彼寂滅 是爲仁明/위심무위 내행청허 차피적멸 시위인명
중생을 해치면 그는 성자가 아니다. 중생을 해치지 않기 때문에 그를 성자라 한다.
所謂有道 非救一物 普濟天下 無害爲道 /소위유도 비구일물 보제천하 무해위도
자기를 위해서나 남을 위해서나 자손과 재산과 토지를 바라지 말라 부정한 방법으로 부자 되기를 바라지 말라 덕행과 지혜로써 떳떳한 사람이 되라.
大賢無世事 不願子財國 常守戒慧道 不貪邪富貴/대현무세사 불원자재국 상수계혜도 불탐사부귀
물 대는 사람은 물을 끌어들이고 활 만드는 사람은 화살을 곧게 한다. 목수는 재목을 다듬고 지혜로운 사람은 자기 자신을 다룬다.
弓工調角 水人調船 材匠調木 智者調身/궁공조각 수인조선 재장조목 지자조신
진리를 음료수로 삼는 사람은 맑은 마음으로 편안히 잠들것이다. 성인들이 말씀하신 그 진리를 지혜로운 사람은 항상 즐긴다.
喜法臥安 心悅意淸 聖人演法 慧常樂行/희법와안 심열의청 성인연법 혜상락행
나쁜 벗과 사귀지 말라 저속한 무리들과도 어울리지 말라 착한 벗과 기꺼이 사귀고 지혜로운 이를 가까이 섬기라.
常避無義 不親愚人 思從賢人 狎附上士/상피무의 불친우인 사종현인 압부상사
원한을 품은 사람들 가운데 있으면서 원한을 버리고 즐겁게 살자 원한을 가진 사람들 속에서라도 원한에서 벗어나 살자.
我生已安 不온於怨 衆人有怨 我行無怨/아생이안 불온어원 중인유원 아행무원
고뇌하는 사람들 가운데 있으면서 고뇌에서 벗어나 즐겁게 살자. 고뇌하는 사람들 속에서라도 고뇌에서 벗어나 살자.
我生已安 不病於病 衆人有病 我行無病/아생이안 불병어병 중인유병 아행무병
탐욕이 있는 사람들 가운데 있으면서 탐욕에서 벗어나 즐겁게 살자. 탐욕이 있는 사람들 속에서라도 탐욕에서 벗어나 살자.
我生已安 不척於憂 衆人有憂 我行無憂/아생이안 불척어우 중인유우 아행무우
남을 훈계하고 가르쳐 깨우치라. 사람들을 옳지 못함으로부터 구하라. 이와 같은 사람을 선한이는 사랑하고 악한 이는 미워할 것이다.
晝夜當精勤 牢持於禁戒 爲善友所敬 惡友所不念/주야당정근 뇌지어금계 위선우소경 악우소불념
내 허물을 지적하고 꾸짖어주는 지혜로운 사람을 만났거든 그를 따르라. 그는 감추어진 보물을 찾아준 고마운 분이니 그를 따르라. 그런 사람을 따르면 좋은 일이 있을뿐 나쁜 일은 결코 없으리라.
深觀善惡 心知畏忌 畏而不犯 終吉無憂 故世有福 念思紹行 善致其願 福祿轉勝/심관선악 심지외기 외이불범 종길무우 고세유복 염사소행 선치기원 복록전승